본문으로 바로가기

VDRL RPR 매독 검사 종류 차이점 알아보기

category 건강 2020. 6. 5. 00:01

 

 

안녕하세요 에코몽입니다.

 

 

매년 건강검진 시행하면 나오는 피검사 결과 항목 중 하나인 VDRL, RPR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VDRL, RPR은 성병인 매독 검사 종류 중 하나입니다. 매독에 대한 정의와 검사 종류, 결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매독(Syphilis) 정의

 

매독은 스피로헤타(spirochete)과에 속하는 세균인 트레포네마 팔 리튬 균(Treponema pallidum)에 의해 발생하는 성병입니다. 매독균은 성관계에 의해 주로 전파되지만 화장실, 손잡이, 수영장, 욕조 등을 통해서는 전파되지 않습니다. 매독균에 감염되면 다른 신체 장기 부위에 염증성 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며 임신한 여성에게서 태아로 수직감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서울아산병원 매독 검사

 

 

매독 증상

 

매독의 증상은 다음과 같이 4기로 나뉩니다.

 

- 1기 매독 : 세균이 침범된 부위에만 발현하는 통증이 없는 궤양

- 2기 매독 : 피부 발진, 점막부위에 염증을 유발

- 3기 또는 후발 매독 : 다양한 내부 장기 침범. 눈, 심장, 대혈관, 뼈, 관절 등

- 신경매독 : 뇌막 자극, 뇌혈관 침범

 

 

매독 검사 시기

 

매독 검사는 매독 감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매독 치료 후 반응을 추적하는 경우, 다른 성병에 걸렸을 경우, 임신한 경우에 시행을 합니다.

 

 

매독 검사 종류

 

매독의 선별 검사로는 비 매독균 검사인 VDRL(Venereal Disease Research Laboratory) 검사와 RPR(Rapid Plasma Reagin) 이 있습니다.

 

VDRL 매독균에 감염되면 사람 몸에서 생성하는 일종의 자기항체를 측정하는 검사
RPR 매독균의 원인인 매독항원에 대한 특이 항체를 측정하는 검사

 

예전에는 VDRL 검사가 먼저 개발되었으며 RPR 검사 시 더 복잡하고 비용이 커서 VDRL으로 먼저 검사를 시행 후 RPR 검사로 확진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하지만 RPR이 자동화되면서 대규모 검체를 처리할 수 있고 비용도 많이 줄어 현재는 선별검사로 RPR을 더 선호하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단, 신경매독이 의심되는 경우 VDRL 검사를 시행합니다. VDRL은 CSF를 사용하여 시행될 수 있는 유일한 검사입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매독이 아니지만 검사 결과가 양성으로 나오는 위양성(False positive)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 가지 바이러스 감염증이나 임파종, 임신, 결핵 등의 경우가 해당됩니다. 따라서, 선별검사에서 양성이 나온 경우에 매독에 대한 특이적 검사인 TFA-ABS(Fluorescent Hemagglutination assay) 검사TPHA(Treponema pallidum Hemagglutination assay) 검사로 확인합니다. 이러한 검사들은 매독이 완전히 치료되어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 없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양성으로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신경매독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VDRL 검사를 시행 후 뇌척수액 검사까지 합니다.

 

 

 

매독 검사 결과

 

피검사 상 모두 음성이 나와야 정상입니다. 정상 RPR 수치는 '1' 미만입니다. 하단의 그림과 같이 매독 검사 결과를 판별할 수 있습니다.

 

ⓒ Interpretation of diagnostic test Korean J Med 2016; 91(3) : 273-276

 

FTA-ABS, TPHA가 모두 양성으로 나온 경우, 잠복 매독으로 진단하며 모두 음성이 나온 경우 매독 감염이 아닌 것으로 판단합니다. 만약 둘 중 한가지만 양성으로 나온 경우에는 판별이 어렵습니다. 2015 미국 질병관리본부의 성매개 감염치료지침에서는 다음과 같이 규정하였습니다. 

 

- VDRL or RPR 검사 음성 & FTA-ABS와 TPHA 중 하나만 양성인 경우

역학 적 및 임상적으로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만 치료 권장하며 나이, 임신 여부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추가로 'FTA-ABS + CIA + TPPA' 3가지 검사를 한꺼번에 시행하여 양성이면 치료하고 음성이면 치료하지 않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 VDRL or RPR 검사 양성 & FTA-ABS와 TPHA 중 하나만 양성인 경우

잠복매독으로 보고 치료합니다. 잠복 매독의 경우 치료 시점에서부터 6개월, 12개월, 24개월에 혈청검사를 합니다. 추적 관찰 시에는 RPR 검사만 시행하여 4배 이상의 증가가 있을 때만 의미 있는 변화로 간주합니다.

 

 

 

 

블로그 내용이 마음에 드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려요♥ 

  ♥구독하기도 눌러주세요♥  


에코몽의 건강한 지식
블로그 이미지 에코몽 님의 블로그
MENU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