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에코몽입니다.

 

 

오늘은 신생아 질환 중 하나인 미숙아 망막증(Retinopathy of prematurity, ROP)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숙아 망막증 정의

 

미숙아에서 망막혈관 형성의 미숙에 의해 발생하는 섬유혈관 증식에 의한 망막병증입니다. 특히 저체중 출생아에게서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위험한 인자로는 태 주령이 적을수록, 출생체중이 적을수록, 산소에 대한 노출이 길수록 미숙아 망막증의 위험성이 커집니다. 그 외의 기타 인자에는 다음과 같은 항목이 있습니다. vitamin E 결핍, 밝은 빛에서의 노출, 저산소증, 저이 산화탄소증, 알칼리증, 산증, 패혈증, RDS, 개존증, 스테로이드 투여, 가사, 저체온, 산전 합병증 등이 있습니다.

 

 

 

 

미숙아 망막증 검사 시기

 

첫 검사는 출생 후 4주 또는 교정연령 30~32주 중 더 늦게 오는 시기에 진행합니다. 제태 주수 22~27주인 미숙아는 연령 32주경에 시행합니다. 제태주수 28~32주 미숙아는 출생 후 4주경에 시행합니다. 

 

 

 

동공 확장제를 점안하는 방법과 주의사항

 

산동제 사용 시 보통 0.5% cyclopentolate(미드린 피)를 사용합니다. 안저검사 30분 전에 양안 산동 하며 5-10분 간격으로 1방울씩 2-3회를 실시합니다. 단, 최대 횟수는 4회입니다. 점안 시 안약 병 끝이 눈에 직접적으로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점안 후 투여 부위를 20초 동안 눌러줍니다. 산동제 부작용으로는 무호흡, 마비성 장폐색증이 있으므로 과잉점안은 자제해야 합니다. 안저검사 시 안구가 압박되어 서맥, 무호흡 발작의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마지막 투여 후 2시간까지 효과가 지속되므로 주의관찰이 요구됩니다. 무호흡 발작의 주요 원인은 눈을 벌리는 행위가 심장의 부교감신경에 직접 압박을 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눈을 벌리기 전 점안 마취제(0.5% proparacaine, AlcaineⓇ)를 투여해야 합니다. 

 

 

 

미숙아 망막증 검사 시 준비사항

 

dressing set를 준비합니다. 주위 전등을 끄고 알카인을 점적합니다. 아기를 싸서 감싸고 머리를 고정합니다. 검사 후 wet saline ball으로 눈 간호를 시행합니다. 부작용으로 무호흡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아기 상태를 관찰해야 합니다.

 

 

 

미숙아 망막증 예방을 위한 관리 및 치료

 

PaCO2 50~80mmHg, SpO2 94~96%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밝은 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며 감염예방에 주의합니다. 치료방법은 Cryotherapy, Laser photocoagulation를 시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블로그 내용이 마음에 들었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려요♥ 

  ♥구독하기도 눌러주세요♥  

 


에코몽의 건강한 지식
블로그 이미지 에코몽 님의 블로그
MENU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