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NANDA 간호진단 목록 및 CASE 자료

category 건강 2020. 6. 1. 15:38

 

 

안녕하세요 에코몽입니다.

 

 

이번에는 'NANDA 간호진단'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제가 학생일 때 처음 실습을 나가면서 환자에 대한 간호진단을 계획하는 것이 어렵고 감이 안 잡혔답니다. 그래서 간호학과 학생분들께 간호진단에 대한 정의, 방법 및 자료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자료는 맨 밑에 사진으로 일부 첨부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만든 자료이며 배포는 절대 금지입니다.)

 

 


 

 


 

 

NANDA 간호진단

 

'NANDA 간호진단'은 북미에서 시작된 간호진단을 근거로 만든 책이름입니다. 간호학과 학생분들이 보통 3학년 때 실습을 나가면서 배우게 되는 과목이기도 합니다. 간호진단은 환자의 질병에 대한 문헌고찰뿐만 아니라 환자의 임상적 증상에 대해 간호진단을 세워 그에 맞게 간호중재를 하는 방법입니다. 여러 가지의 책들이 있지만 저는 하단의 책을 이용했었습니다. 

 

 

ⓒ YES 24 - 간호진단 정의와 분류(2012-2014), 국제간호진단협회 저, 고일선 외, 학지사메디컬

 

 

 

NANDA 간호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NANDA 간호진단' 책을 살펴보시면 목차별로 건강증진, 영양, 배설/교환, 활동/휴식, 지각/인지, 역할관계, 성, 자아 지각, 대처, 안전/보호 등 다양한 진단 항목이 있습니다. 이 항목들 안에 다양한 진단들이 포함되어 있을 건데요.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NANDA 간호진단'은 'A'와 관련된 'B' 이렇게 정의를 내립니다.

'A'에는 환자의 주관적, 객관적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B'에는 간호진단 항목이 들어가게 됩니다. 단, 'A'에 들어가는 내용은 'B'와 반드시 연관이 있어야 합니다.

 

 

NANDA 간호 진단 예시

 

많이 헷갈려 하실 것 같아서 간단한 예시를 하나 들어보려고 합니다.

 

- Acites를 진단받은 환자는 금일 paracentesis를 시행하였고 그다음 날 시행한 피검사 상 나트륨 33, 알부민 2.5가 측정되어 0.9% 생리식염수 1L, 알부민 주사 1 vial을 투여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환자를 case로 선택하였다면 여러분은 어떤 간호진단을 내릴 수 있을까요?

 

1. 복수 천자와 관련된 전해질 불균형 위험성

2. 침습적 처치(복수천자)와 관련된 감염 위험성

3. 나트륨(Na) 수치 저하와 관련된 오심과 구토 가능성

 

저라면 위와 같은 간호진단을 내릴 수 있을 것 같아요. 객관적 자료는 환자가 진단받은 acites, paracentesis 한 날짜, 피검사 결과, 복수 천자 부위 oozing, 발적, 동통, 배액 양상, 냄새 등이 들어갈 수 있겠죠. 주관적 자료로는 환자가 직접 말하는 호소를 적어야 합니다. 보통 3번과 같은 진단을 내리면 "저 속이 너무 울렁거려요."와 같은 내용을 넣으시면 됩니다.

그다음 전해질 불균형, 감염 위험성, 오심/구토 가능성과 같은 간호진단에 들어갈 근거는 직접 시행한 간호중재와 이론적 중재가 들어가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오심과 구토 가능성에는 다음과 같은 중재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1. 오심과 구토를 사정한다.

2. 저나트륨혈증으로 손떨림, 의식저하, 어지러움, 오심 등을 사정한다.

3. 저나트륨혈증으로 의사의 처방에 따라 4시간마다 lab을 follow up 한다.

4. 오심과 구토 시 의사의 처방에 따라 처방된 약제를 투여한다.

 

위의 항목들 옆에 왜 이런 간호중재가 들어가는지에 대해 이해가 되셨나요?

 

 

 

NANDA 간호진단 평가

 

간호중재까지 시행한 다음에는 꼭 간호진단 평가를 해야 합니다. 환자에게 적합한 간호중재를 시행한 뒤 환자의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에 대해 기재하시면 됩니다. 평가항목이기 때문에 과거형으로 기재하세요.

 

1. 6/1 lab Na 133, Alb 3.0 -> 0.9% NS1L, Albumin 1 vial IVS -> 6/2 lab Na 135, Alb 3.5으로 정상범위를 유지하였다.

2. 복수 천자한 부위를 daily dressing 하며 oozing, 발적, 동통 등 이상소견은 없었으며 색은 yellowish 한 양상으로 관찰되며 감염 증상이 발견되지 않았다.

3. 저나트륨혈증으로 인한 오심과 구토 호소 없었다.

 

 

NANDA 간호진단을 기반으로 한 성인 간호학 CASE 자료 일부 공개

 

 

NANDA 간호진단 근거로 한 성인간호학 CASE(배포금지)

 

 

 

이렇게 'NANDA 간호진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간호학과 학생분들이 첫 실습과 더불어 간호진단에 대해 많이 어려워하고 숙지하기까지가 버거울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저도 물론 그랬었고 수많은 진단을 잡고 실습하면서 많이 적응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학생 때 쓰던 간호진단과 임상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생 때 간호진단에 대해 꾸준히 공부하고 습득하셔야지만 임상에서도 그 근거를 기반으로 환자에게 올바른 간호중재를 할 수 있습니다.

 

간호진단에 대해 어느 정도 많이 이해가 되셨나요?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아는 선에서 최대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자료가 조금 오래되고 시간이 흘렀지만 성인, 기본간호학 CASE 자료가 필요하신 분들은 댓글을 남겨주시면  자료 보내드릴게요.

 

 

 

 

블로그 내용이 마음에 드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려요♥ 

  ♥구독하기도 눌러주세요♥  


에코몽의 건강한 지식
블로그 이미지 에코몽 님의 블로그
MENU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