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에코몽입니다.

 

 

피부과나 산부인과에서 처방받으면 많이 볼 수 있는 약물 중 하나인 영풍 독시사이클린정 100mg 효능, 효과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영풍 독시사이클린정 100mg

 

▶ 성분 정보 : 독시사이클린 수화물(Doxycycline Hydrate) 100mg

분류번호 : 주로 그람 양성, 음성균, 리케치아, 비루스에 작용하는 것.

투여경로 : 경구

보험정보 : 급여, 145원/1정

외형 정보 : 황색 원형의 정제 / 앞 - YPH / 뒤 - 분할선 (현재 바뀐 약제)

                  녹색 타원형의 정제 / 앞 - YPH / 뒤 - 분할선(예전에 사용하던 약제)

저장방법 : 기밀 용기, 차광 실온 보관

 

ⓒ 약학정보원 의약품 / 왼쪽이 현재 사용하는 약제모양입니다.

 

 

영풍 독시사이클린정 100mg 효능 및 효과

 

유효 균종 : 폐렴 미코플라스마, 앵무병 클라미디아, 재귀열 균, 육아 종피 막성 구균, 인플루엔자균, 연쇄구균, 폐렴 연쇄구균, 황색포도구균, 임균, 매독균, 트라코마 클라미디아, 탄저균, 페스트균, 콜레라균, 박테로이드 등이 있습니다. (보통 산부인과에서 처방해주는 이유가 STD 12종 시행 후 위의 균이 나왔을 때 처방받게 되는 것입니다.)

적응증 : 발진티푸스, 발진열, 쯔쯔가무시병, 리케차, 진드기 열, 미코플라스마 폐렴, 앵무병, 성병성 림프 육아종, 재귀열, 콜레라, 페스트, 편도염, 인두염, 기관지염, 폐렴, 매독, 임질, 신우신염, 방광염, 요도염, 자궁 내 감염, 트라코마, 여드름 등이 있습니다.

 

 

 

영풍 독시사이클린정 100mg 용법

 

성인 : 독시사이클린으로서 1회 100mg을 12시간마다 경구 투여합니다. 유지량은 1일 100mg을 1-2회 분할 투여합니다.

12세 이상 청소년 : 45kg 이하인 경우 체중 kg당 4mg을 1일 2회 분할 경구투여합니다. 45kg 초과하는 경우 성인 용량에 해당하는 용량을 투여합니다.

▶이 약은 증세가 가라앉고 열이 내린 후에도 24~48시간을 더 투여해야 합니다. 

보통 7~10일분 정도를 투여하며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합니다.

 

 

영풍 독시사이클린정 100mg 주의사항

 

▶C.difficile에 의한 설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접촉으로 감염될 수 있는 질환이며 장내 세균총을 변화시켜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 박탈 피부염, 피부점막안 증후군, 독성 표피괴사 용해, 호산구증가증과 전신 증상을 동반한 약물 피부 이상반응이 보이면 즉시 중단하여야 합니다.

금기사항 : 테트라사이클린계 약물에 과민반응이 있는 자, 신부전 환자, 중증 간 기능 이상 환자, 레티노이드 제제 투여받는 자, 중증 근무력증 환자, 임부 및 수유부, 12세 미만 소아 등

임부 및 수유부, 12세 미만 소아 : 미숙아의 경우 이 약물을 투여 시 종아리뼈 성장률이 감소되는 것이 관찰되었습니다. 또한, 임부 및 수유부에게 투여 시 장애 위험성이 있으며 수유 시 아기에게 전달될 수 있으므로 금기합니다. 단, 이 약은 12세 미만의 소아에서 중증 또는 생명을 위협하는 단계에 다른 치료법이 없을 경우, 잠재적 이익이 위험성을 상회하는 경우에만 투여하게 됩니다. 

기타 이상반응 : 아나필락시스 반응, 대장염, 구내염, 인후통, 황달, 신장 손상, 급성 신부전, 혈뇨 등

신장애 환자 : 신장애 환자는 테트라사이클린 계열의 약물이 과잉 축적이 나타나 간독성을 일으킬 수 있어 BUN, 대사성 산증 등 피검사를 확인하며 투여해야 합니다. 

 

ⓒ 약학정보원 의약품

 

특히, 이 약의 경우 가장 대표적인 부작용 증상이 위장장애(오심, 구토, 속 쓰림 등)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사 직후 먹게 되면 구역, 구토 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후 2시간 뒤에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꼭 12시간 간격으로 시간을 잘 맞추어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호흡곤란, 홍조, 부종, 발진 등이 나타나면 투여를 즉시 중지하고 전문가와 상의하여야 합니다. 항생제의 경우 꾸준히 먹지 않으면 내성이 생길 위험이 있으므로 꼭 주치의와 충분한 상담을 한 후 복용 날짜까지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블로그 내용이 마음에 들었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려요♥ 

  ♥구독하기도 눌러주세요♥  


에코몽의 건강한 지식
블로그 이미지 에코몽 님의 블로그
MENU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