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에코몽입니다.

 

 

저금리 시대에 쏠쏠한 금융상품이 마땅히 나오지 않고 있죠. 이 중 간편하고 쉬운 재테크 방법 중 하나인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이란?

 

새마을금고 조합원으로 가입하여 지점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1-2만 원대부터 시작하여 최대 1,000만 원 까지 가입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가입하고 넣은 출자금에 따라 배당금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최대 1,000만 원까지 비과세가 적용되기 때문에 재테크로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 가입방법

 

새마을금고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지점에서 출자금으로 2-5만 원 정도를 납입하면 조합원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자격이 되면 새마을금고를 이용할 수 있는 권리가 주어지게 됩니다. 단,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은행이나 직장이 해당하는 지역의 은행에만 조합원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다른 지역의 새마을금고에는 조합원으로 가입할 수 없습니다. 직장 근처의 새마을금고를 이용하려면 재직증명서나 월급명세서를 지참하셔야 합니다. 가입 시 신분증 또는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합니다. 지점별로 금액이 상이하나 처음 은행에 가입하는 비용은 출자금(2-5만 원)과 조합원 가입비(5만 원)가 요구됩니다.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 장, 단점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보통 3-5%의 배당금 수익률이 적용되어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의 이윤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출자금 1천만 원까지 배당금 수익에 대한 비과세가 적용됩니다. 

- 조합원이 된 경우에 비과세 예적금 통장을 활용하여 세금우대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자소득세 15.4%를 내지 않고 농특세 1.4%만 지불하게 됩니다.)

 

* 출자금은 1천만 원 한도 비과세 적용이 되며 출자금을 통한 정기예탁금 세금우대(1.4%) 한도는 3천만 원입니다.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제1 금융권이 아니며 조합원으로 가입하는 것으로 예금자 보호가 안됩니다. 

- 중도인출이 불가능합니다.

- 매년 배당금 수익률이 다르며 지역별로 상이합니다.

 

* 새마을금고 연합회가 있으나 각 새마을금고 단위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지점별로 작년 실적에 따라 수익률이 나누어지기 때문에 배당률이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배당률에 대한 문의는 직접 해당되는 지역의 새마을금고에 문의하셔야 합니다.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 해지 시 주의사항

 

예전에는 중도 인출이 가능하였으나 2017년부터 법이 개정되면서 중도인출이 불가능해졌습니다. 따라서 예금의 개념으로 생각하셔야 하는데요. 인출을 원하면 아예 조합원 탈퇴, 통장 해지를 해야 합니다. 또한, 해지 신청을 하여도 내년 3월경 이후에 돈을 정산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유자금만 넣는 것이 핵심 포인트입니다. 

 

 

 

새마을금고 추가 이벤트

 

"2020년에 아기 출산한 가정에게 최대 10만 원의 출생축하금 지원"

'MG 희망 나눔 저출산 극복 지원사업'을 통해 저출산 문제와 지역사회를 함께 극복하기 위한 취지에서 만들어진 상품입니다. 올해 1월부터 시작하였으나 코로나 여파로 인해 아직까지 소진이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가입은 2020.01.01. 이후 출생한 아기의 이름으로 통장을 가입하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출자금, 요구불예금, 적금을 개설해야 합니다. 또한, 성년이 아니므로 예적금 상품에 대한 비과세 혜택은 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모든 새마을금고에서 시행하는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사전에 은행에 확인해야 합니다. 

 

 

이렇게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 비과세 예적금 통장, 배당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2 금융권이라 예금자보호가 안되며 중도인출이 안 되는 단점이 있지만 지역별 배당률이 달라 어떤 지역은 연 5.5%의 배당 이익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금리가 더욱 낮아지는 추세입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거래하시는 지점의 재정상태와 경영등급을 꼭 확인하시고 재테크로 활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블로그 내용이 마음에 드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려요♥ 

  ♥구독하기도 눌러주세요♥  

 

 


에코몽의 건강한 지식
블로그 이미지 에코몽 님의 블로그
MENU
VISITOR 오늘 / 전체